2014학년도 전기 KAIST 전산학과 대학원 서류 전형, 면접 후기

2014학년도 전기 전산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에 합격했다. 대학원에 합격하기까지 참 많은 분의 도움을 받았다. 이미 대학원에 가 계시는 선배님들께서 여러 조언을 해 주시기도 했고, 또 이름 모를 누군가가 쓴 글이 내게 도움이 되기도 했다. “이름 모를 누군가”가 알고 보니 이미 알고 있는 학교 선배님인 경우도 있었다! 인터넷의 글을 보며 선배님들도 다 이런 고민과 힘든 시기를 겪으셨구나 하는 동질감도 느끼고, 힘을 얻기도 했다. ‘써야지…’ 하면서 미루다가 어느덧 몇 달이나 지나버렸다. 기억나는 대로 최대한 써 보겠다.

1. 서류 준비
1.1 2014학년도 카이스트 원서 접수 기간
원서접수기간은 2013.07.17(수) 10:00 ~ 2013.07.22(월) 17:00, 본인은 서류를 7월 18일에 제출함.

1.2 제출한 서류
1) 입학 원서 : 진학어플라이에 제출한 것을 출력해서 제출해야 함.
2) 학사 성적증명서 원본 : 4.4/4.5
3) 학사과정 이수표 : 카이스트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면 됨.
4) 학사과정 졸업(예정)증명서
5) 공인영어성적표 : TOEIC 915
6)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 : 국가이공계장학생 장학증서, 어플리케이션 취약점 연구 일지, 안드로이드 포렌식 툴 프로젝트 보고서, Dean’s List 상장 사본,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Best of the Best 증명서

1.3 팁
– 개인적인 의견 : 대학원 지원에서는 학점이 중요한 것 같다.
– 입학 원서는 진학어플라이에 뜰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 읽어보고, 생각해보고, 써보는 것이 좋다. 오랜 기간 퇴고할수록 자신을 더 잘 드러내는 좋은 글이 나오는 것 같다.
– 기본 입력 사항들은 간결하게 입력하도록 주어져 있다. (“~함.”)

2. 면접 준비
2.1 면접 준비 기간
2013.07.02 ~ 2013.08.26
준비 기간은 길지만, 온종일 한 것은 아니다. 온종일 전공 공부하며 면접을 준비한 날도 있고, 아닌 날도 있다. 당시 나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인 Best of the Best에서 집중 교육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면접 공부만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하지만 BoB에서 집중 교육을 받은 내용 자체가 전공이기 때문에 온종일 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전공과 무관한 내용도 종종 있었다.)

2.2 준비 방법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준비했다. 전산학과 석사 과정을 준비하기로 마음먹은 이후부터는 온종일 면접 생각, 전공 공부만 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자면, 첫째로 부족한 전공 복습을 했고, 둘째로 면접 후기를 보며 연관된 내용을 학습했다.
3학년 때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했기 때문에, 2학년 때 들은 전공은 다 까먹었고 듣지 않은 전공 과목도 많았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선배로부터 아이캠퍼스 아이디를 받아 강의를 들었다. 1배속으로 듣기에는 양이 많아 매우 빠르게 들었다. (알고리즘, 오토마타, 자료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전공 공부도 중요하지만, 실제 면접에 더 도움이 되었던 것은 면접 후기를 보면서 실제 기출문제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상당수의 기출문제가 http://cafe.daum.net/goMS – 대학원입학준비위원회에 올라가 있다. 이 외에도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블로그에 면접 후기가 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다. 이 문제들을 정리하고, 완벽히 이해하고자 했다. 관련 내용을 인터넷 검색과 전공 서적을 참고하며 학습했다. 이 과정에서 원노트를 사용했다.

원노트를 사용하면 화면 캡쳐를 쉽게 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내용을 넣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정말 노트를 쓰는 것처럼 자유롭게 정리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형광펜과 같은 기능을 사용해 강조할 수도 있어 편했다. 이렇게 정리한 내용을 갤럭시탭 10.1에서 원노트 앱을 사용해 늘 복습했다.

2.3 2013년 전산학과 대학원 면접 일정
아래의 표는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검색하다 찾은 2014학년도 전산학과 면접 일정이다.
당시 지원자들은 다음과 같은 일정 아래에 면접을 봤다.
나는 8월 26일 9시부터 면접을 보기 시작했다.

[안내] 2014학년도 전기 대학원 면접고사 일정
(주소 : http://hpc.kaist.ac.kr/106438)

– 면접 기간 : 8. 26(월) ~ 8. 28(수)
– 면접 대상자 : 석사 74명, 박사 34명, 석.박사통합 1명
– 면접 시간 : 석사 1인 15분, 박사 1인 : 10분 계산

8월 26일 (월)

09:00~12:00 석사과정 지원자(12명)
12:00~13:00 점심(도시락) 및 휴식
13:00~16:00 석사과정 지원자(12명)
16:00~18:00 석사과정 지원자(8명)

8월 27일 (화)

09:00~12:00 석사과정 지원자(12명)
12:00~13:00 점심(도시락) 및 휴식
13:00~16:00 석사과정 지원자(12명)
16:00~18:00 석사과정 지원자(8명)

8월 28일 (수)

09:00~11:30 석사과정 지원자(10명)
11:30~12:30 점심(도시락) 및 휴식
12:30~15:30 박사과정 지원자(18명)
15:30~18:20 박사, 석박통합과정 지원자(17명)

2.4 숙박 및 면접 장소
아침에 면접이 잡히다 보니 아무래도 면접 당일에 대전으로 이동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따라서 전날인 25일 대전으로 이동했다. 아침 9시 30분에 수원 종합버스터미널에 도착했고, 대전에는 12시 10분에 도착했다. 유성온천 근처에서 잤다.
면접 대기 장소는 전산학동(E3-1) 1층 1441호실이었고 8시 무렵 도착했다. 아침에 근처에서 밥을 먹으려 했으나 카이스트 바로 앞에는 아무 것도 없어서 오렌지 주스만 두 캔 마셨다.

2.5 면접 내용
A. 면접 대기실
면접 대기실에 있으니 다른 학생분들도 하나둘 들어오셨다. 50분 정도 되니 조교분들이 오셔서 서류를 나눠주시고 이것저것 확인을 하셨다. “학점은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버림하라”고 모집요강에 기재되어있어, 4.436을 4.43으로 적었었는데 당일 확인해보니 입학관리팀에서 4.44로 수정해놓았었다.

그리고 수많은 (오래된) 면접 후기와 다르게, 몇 년 전부터 문제를 주고 주어진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면접이 바뀐 듯하다. (전공 면접 강화?, 전공 강화 면접?) 각 방 앞에서 길다랗게 놓인 의자에서 3명 정도씩 대기하며, 면접에 들어가기 전 몇 분간 문제를 보고 들어간다.

B. 첫 번째 방
문제는 대개 기억이 나지만, 사실 답안은 확신이 서지 않는다.

1) 자기소개해 보라.
2) 어떤 문제를 알고리즘으로 해결할 수 있다. Straight forward하게 해결하면 O(n^2)이고 divide and conquer로 해결하면 한 문제는 ?개로 나누어지고, input의 개수는 ?개로 나뉜다. (정확히 기억나지 않음) Divide and conquer 방식으로 할 때 시간복잡도를 구하고 straight forward한 해결 방식과 비교하라. 무엇이 더 나은 방법인가?
3) Addressing mode에 대해 설명하라.
4) C로 프로그래밍해서 메모리의 물리 주소를 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 원자력 발전소를 만들 때 쓸 수 있는 software process는?
6) 연구 내용에 대한 질문
문 : 웹서버 취약점 점검을 해봤다고 했는데, 이미 있는 취약점에 대한 연구였는가?
답 : 웹서버 취약점 점검은 이미 있는 취약점에 대한 확인이었고, 어플리케이션 취약점 연구 프로젝트는 새로운 취약점을 찾는 프로젝트였습니다.

C. 두 번째 방
1) (외국인 교수님께서 계심.) 영어로 자기소개 해 보라.
2) (외국인 교수님께서 질문) 가장 좋아하는 알고리즘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심. 곰곰이 생각하다가, dijsktra shortest path 알고리즘이라고 이야기함. 경로의 weight가 음수일 때 shortest path를 찾을 수 있느냐고 물어보심. 찾을 수 없다고 대답함. 그렇다면 weight가 0일 때에도 알고리즘이 실패하느냐고 물어봄. 처음에는 실패한다고 이야기했다가, 수정해서 실패하지 않는다고 대답함.
3) 간단한 sentence가 주어짐. 그리고 문법이 주어짐. “Right derivation으로 구할 수 있는 것들을 골라라”가 문제. (객관식) 하지만 모두 right derivation으로 구할 수 있었음. 프로그래밍 언어, 오토마타에 대한 간단한 지식만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음.
4) Sentential form이 무엇인가?
5) Relation 두 개가 주어짐. Transitivity, equivalence 등에 대해 물어보았음
6) 왜 자교 대학원을 가지 않고 카이스트 대학원에 지원했느냐고 물어보심.

D. 세 번째 방
1)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에 대해 설명해보라. 오버로딩은 왜 쓰는가? 오버라이딩은 왜 쓰는가?
2) 맨홀 뚜껑이 왜 둥근가?
3) 더블버퍼링이 무엇인가?
4) 증명 문제와 그 과정을 줌. 증명 과정의 한 부분이 틀렸는데 어느 부분이 왜 틀렸는지 설명하시오.
5) 스마트폰의 등장이 어떤 변화를 주고 있는지 컴퓨터 공학의 관점에서 이야기해보라.

Advertisements
Tagged with: , , , , , ,
Posted in 1) My Story
16 comments on “2014학년도 전기 KAIST 전산학과 대학원 서류 전형, 면접 후기
  1. Anonymous says:

    안녕하세요. 15년 봄학기 면접 준비 중인 학부생입니다. 카이스트 전산학과 면접에 대해 지금까지 읽었던 중 가장 잘 정리 되어있는 글이었네요 감사합니다

    • gumdaeng says:

      아마 이번 면접에는 코딩 시험도 있을 것입니다. (2014년 후기 석사 면접 때부터 생겼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 Anonymous says:

        8.10 글쓴이입니다. 코딩시험 안 알려주셨으면 그냥 갈뻔했는데 감사합니다. 썩 좋은 결과를 기대하진 못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8월 24일 덧 붙여서 써주셔서 댓글하나 남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2. Christian says:

    링크 걸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준비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거 같네요.
    또 한 번 질문을 하게되서 죄송합니다만, 혹시 괜찮으시면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들어가는 학과가 소프트웨어 공학입니다. 학교도 좋은 학교가 아니라(호주 하위권) 위에서 읽은 바로는 학점이 아주 좋아야할 거 같네요. 근데 아무래도 좋은 학교보다는 커리큘럼이 좀 약한 거 같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 쪽으로는 정말 한 학기씩 겉만 핥는 거 같습니다.

    보여주신 링크들을 보니까(제가 아직 전공을 배우지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중요하고, Addressing mode도 있는 걸로 봐서 심지어 어셈블리에 대해서도 알아야되는 거 같습니다.

    근데 제가 들어가는 학교가 좋은 학교도 아닌데다가(호주 하위권 대학), 과도 소프트웨어공학입니다. 전공을 보면 컴공의 기초과목들이 상당수 있기는 하지만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쪽은 한 학기만 배우는걸로 봐서는 상당히 부족한 거 같습니다.

    이걸 보충하기위해 방학중에 계속해서 독학을 할 계획인데, 위에서 적어주신 “알고리즘, 오토마타, 자료구조, 컴퓨터네트워크” 등의 전공내용 외에 또 중점적으로 학부과정에서 익혀야 하는 내용이 어떤 것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학은 아마 최대한 많이 끌어모아도 미적분, 선형대수, 공업수학, 통계(단변수, 다변수) 그 외에 기본적인 coding theory까지 밖에 못들을 거 같습니다(안타깝게도 이 학교에서 이 이상 제공하지 않습니다..-_-;흑흑). 카이스트에 지원하려면 혹시 수학을 어디까지 공부해야 할까요? 혹시 해석학계열까지 건들여야 하는건지 싶어서요.

    —–
    써놓고 보니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 허무맹랑한 질문일 수도 있겠네요. 근데 아무래도 학교도 좋은 학교가 아니고 또 과도 소프트웨어공학이다보니 카이스트에 도전해보려면 무엇을 어떻게 어느 정도 수준으로 공부해야하는지 명확히 알 필요가 있는 거 같아서요.

    • gumdaeng says:

      제가 카이스트 대학원에 다니고 있기는 하지만, 교수님께서 학생을 뽑으시므로 정확한 기준은 잘 모릅니다 ㅠㅠ 저도 부족한 점이 많아서, “학부 과정에서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말씀드리기는 힘드네요. “ㅇㅇㅇ 을 준비하면 됩니다.”라고 쉽게 경계를 단정지을 수 없는 문제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관심있는 분야부터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모든 것이 이어져 있으므로, 관심있는 것부터 시작해서 따라가다 보면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할지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정말 실력있으신 분들을 보면, 그냥 정말 즐기면서 하시더라구요.

      대학교 4년은 충분히 긴 기간이므로, 잘 준비하실 수 있을거에요. 🙂

      • Christian says:

        그렇군요. 일단 들어가서 학과공부 열심히 하면서 관심가는 분야들을 따로 공부해나가야 겠네요. 그리고 또 말씀하신대로 즐길 수 있어야겠죠. 즐기지 않는다면 굳이 대학원까지 더 가서 공부할 필요가 없을테니까요.

        석사과정에서 바쁘실텐데 시간내서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Anonymous says:

    저도 면접 보기 전에 참고했는데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전산학과 대학원 합격 이후에 일정은 어떻게 되는 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컨택 시기라던지.. 등등..

    • gumdaeng says:

      컨택 시기는 공식적으로는 입학 이후 한달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교수님마다, 학생들마다 약간의 편차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자세한 것들은 워낙 경우가 다양해 어떻다고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ㅠㅠ

  4. Anonymous says:

    안녕하세요~
    8.10일 처음 댓글 달았었는데요
    합격 발표 났는데 어떻게 안 될줄 알았는데 잘 되서 감사인사 드리러 왔습니다!!
    정말 자신감 없었는데, 학점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만 드네요
    정말 감사했습니다!! ^^

    • gumdaeng says:

      축하합니다 🙂 학교에서 볼 수 있겠군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궁금한 것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5. Anonymous says:

    대학원에 공식적으로 입학하는 시기가 어떻게 되나요?
    제가 사정상 3월부터 한국에 입국이 가능한데
    면접을 보고 합격한후에 3월부터 대전에서 생활이 가능할까요?

  6. Anonymous says:

    안녕하세요!
    혹시 카이스트 대전에 입성하는 날짜가 3월에 가능할까요?
    외국에 있어서 대전에 3월쯤 올수있을것 같은데,
    혹시 불이익이 있을까요?

    • gumdaeng says: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개강할 때 수업에 참석할 수 있으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그 전에 오리엔테이션이 있기는 하지만 사정상 빠져야 한다면 빠져도 괜찮습니다.

  7. whatever says:

    학사과정 이수표에 전공과목만 적으면 되는건가요?? 교양까지 다 써야하는지ㅜ헷갈려서요ㅠ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8. 장명재 says:

    안녕하세요. 현재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대학원을 알아보던 중에 좋은 글이 있어서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괜찮으시다면 몇 가지 질문을 드려도 괜찮을까요? 아직 동대학원에 진학을 할지, 카이스트 대학원에 진학을 할지도 정하지 못한 상태이고, 카이스트 대학원에 진학을 하고자 하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막막한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메일을 보내보려 하였는데, 메일 주소를 찾지 못해서 제 메일 주소를 남깁니다. 제 메일 주소는 sonsonny@naver.com 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꼭 메일을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 학교의 같은 과에서 카이스트 대학원에 진학하신 선배님을 알게되어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의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88,328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