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결정 관련 고민

요즘 카이스트 전산학과 대학원 학생들은 정신이 없다. 다들 연구실 결정을 위해 교수님들을 만나뵙고, 이것저것 걱정하느라 정신이 없다. 지난 3월 10일부터 매일 저녁에 랩 소개 세션도 듣고 있다. 위 사진은 랩 소개 세션 참여 확인서이다. 여러 교수님을 만나봤는데, 다들 하시는 말씀이 “허태경 학생은 어느 연구실에 가도 잘할 것 같군요” 였다. 처음에는 교수님께서 날 좋게 봐주시는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딱히 한 방향으로 꾸준히 한 것이 없어서 뭘 해도 상관없겠다.’ 라는 말로 들리기도 한다.

08062422

마치 이런 기분?

실제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 곳에나 가고 싶은 것은 아니다. 박사까지 하고 싶으므로 잘 맞는 교수님, 잘 맞는 연구실로 가고 싶다. 그런데 잘 맞는 곳을 고를 자신이 없다. 나는 사람을 잘 보는 편은 아닌 것 같다. 잘 맞는 사람이라고,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잘 맞지 않는 경우도 많았고, 오히려 첫인상은 나빴지만 잘 맞는 경우도 있었다.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결정인데, 한 줌도 되지 않는 정보로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막막하다.

 

Advertisements
Tagged with: , , , , , , , ,
Posted in 1) My Story
4 comments on “연구실 결정 관련 고민
  1. 신병헌 says:

    안녕하세요? 저는 KAIST 전산학과 박사과정입니다. 🙂
    제한적인 포스터 세션이나 랩소개 발표만 가지고 교수님의 성격, 연구실 분위기, 연구주제, 연구실 복지 등등 궁금한 것들을 파악해야 할 텐데 연구실 정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실 것 같아요. 아마 다른 신입생들도 비슷하게 고민하고 있겠죠?
    사실 신입생을 뽑으려고 하는 연구실 선배의 입장에서도 항상 고민이 많네요. ^^;; 우리 연구실이 연구하는 것에 대해서 저는 나름대로의 소신(?)과 자신감도 있고 충분히 가치 있는 연구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짧은 시간에 이런 것들을 충분히 알려줄 수 없어서 안타깝기도 하구요.
    지금쯤 첫번째 라운드(?)로 원하는 교수님 연구실에 지원을 했겠지만 나중에라도 대학원 생활에 궁금하신 점 있으면 메일로 연락 주세요. ^^

    • gumdaeng says:

      신병헌 선배님 안녕하세요. 전산학과 석사 신입생 허태경입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고민이 많았는데 이제 슬슬 정리되어 가네요.
      다음 주 월요일이 결정일이라 다들 연구실이 정해지고 있습니다.
      잘 정해진 학생들을 보면 다행이란 생각도 들고, 아직 고민하는 학생들을 보면 걱정도 되네요.
      연구실이 어느 정도 정해지니, 이제 비로소 대학원생이 된 것 같습니다.
      학교 생활하면서 만나뵙길 바라겠습니다!

  2. Anonymous says:

    안녕하세요! 글 읽다가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혹시 전산학과 대학원생이 웹사이언스나 정보보호대학원 연구실에 들어갈 수도 있는 것인가요? 그리고 수업도 들을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 gumdaeng says:

      안녕하세요 🙂 죄송하지만 많이 바뀌어서 제가 어떻게 답변드리기가 힘들군요. 관심이 없었기도 하구요. 올해부터 전산학과가 아니라 전산학부가 되면서, 그 아래에 정보보호학과와 웹사이언스학과가 들어온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학과에 직접 물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101,383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