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19

1. 데이터 마이닝 과제 정리 및 완료


2. SIGARCH ([ISCA’14] The Direct-to-Data (D2D) Cache Navigating the Cache Hierarchy with a Single Lookup)
현재의 cache hierarchy는 데이터를 우선 L1에서 찾아보고, 그 다음엔 L2, 그리고 메모리에서 찾아보는 방식이다. 이러한 traversing cost를 줄이자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TLB를 확장함으로써, 데이터가 위치하는 메모리 hierarchy로 직접 접근하도록 한다. TLB에 CLT (Cache line location table)을 둔다. 그리고 eTLB에 대한 아래 계층으로 (inclusive한 관계) hub를 둔다. eTLB에 없는 정보는 hub에서 가져온다.

나는 처음에 이 논문을 읽고 “011114_0014_vimfcommand1.png“이런 느낌이었는데, 박사 형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으셨다. 이것이 정말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TLB를 확장했을 때 성능이 떨어지지는 않는지를 집중적으로 공격하셨다. 그리고 실험에서 baseline이 너무 낮은 성능인 것 아닌지 등을 지적하셨다. 요즘에는 8-way set associativity를 사용하지도 않고, L1 캐시 접근에 4 cycle이나 걸리지 않는다. 4-way set associative를 사용하며, 2 cycle에 L1에 접근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적정 수준의 configuration을 잘 아시는지 궁금해 여쭤보았다. 하지만 납득할만한 대답은 들을 수 없었다. 박사가 되려면 그 정도는 알아야 되는 것 같다.


3. 리더십 강좌 (육일약국 갑시다, 김성오 메가넥스트 대표님)
그냥 열심히 하는 것과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것은 다르다.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한다면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두 가지를 다르게 하라. 어제와 다르게, 남과 다르게.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 노력하라.


4. 실험 준비 중
오랜만에 코딩하려니 힘들다.


5. 진영이 형께서 학회에 잘 참여하기 라는 글을 추천해주셨다.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98,786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