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ation is Important

연구를 잘 하려면 문서화가 중요한 것 같다. 이전의 기록을 다시 찾아봐야 할 일도 생기고(당시 실험 환경이 구체적으로 어땠는지), 협업을 해야할 일도 생긴다. 그리고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줘야 하기도 한다. 공부한 것, 시행착오 겪은 것을 잘 정리해두는 것이 두 번 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것 같다. 같은 의미에서 코드를 구조적으로 깔끔하게 작성하고, 주석을 잘 달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연구자와 협업을 해야 하는데, 코드가 깔끔하지 못하면 다른 연구자가 따라오지 못하는 비효율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 결국 내 시간을 할애해 코드를 설명해야만 한다.

Advertisements
Tagged with: , , , ,
Posted in 1) My Story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101,234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