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30

1. VMware vSphere Resource Management Guide 읽기
VMware vSphere의 자원 관리 기법에 대한 문서를 읽음. VMware vSphere에서는 자원 할당량 관리를 위해 shares, reservation, limit을 설정한다.
shares는 가상 머신 또는 자원 풀 사이의 상대적인 우선 순위나 중요도를 나타낸다. 어떤 가상 머신이 다른 가상 머신에 비해 두 배의 shares를 가지면, 그 가상 머신은 두 배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가상 머신의 우선순위는 high, normal, low으로 지정되며, 각각은 4:2:1의 shares 비율을 갖는다. 예를 들어, normal 우선순위를 갖는 가상 머신이 virtual CPU 한 개를 요구해서 1000의 CPU share를 받았다고 하자. high 우선 순위를 가상 머신이 virtual CPU를 한 개 요구한다면, 그 가상 머신은 2000의 CPU share를 받게 된다. 한 시스템이 8GHz로 운영되고, 두 개의 normal-priority VM과 한 개의 high-priority VM을 실행한다고 하자. Shares 보유량에 따라, normal-priority VM 두 개는 각각 2GHz, high-priority VM은 4GHz의 사이클을 제공받는다.
reservation은 각 가상 머신이 최소한으로 보장받는 자원 할당량을 의미한다. reservation으로 지정한 양의 자원은 시스템에 부하가 있을 때에도 보장해준다. reservation은 구체적인 수치로 정할 수 있다.
limit은 가상 머신에 할당할 수 있는 자원의 최대량을 명시한다. 물리적인 서버가 가상 머신에 더 많은 자원을 할당할 수 있는 경우에도, 서버는 limit 이상의 자원을 가상 머신에 할당하지 않는다.


2. [SIGARCH’07] From chaos to QoS: case studies in CMP resource management
CMP에서 cache QoS를 보장하기 위한 연구이다. 멀티 프로세싱 또는 가상화된 환경에서 QoS를 보장하기가 힘들다. 그 이유는 자원이 공유되어 있을 때, 각 워크로드 또는 가상 머신이 어느 정도의 자원을 사용할지 관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운영체제 또는 프로세서에서 cache에 대한 QoS를 보장하지 않으면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만큼 캐시를 주게 된다. 하지만 요구하는 만큼 주는 것이 QoS 보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저자들은 QoS 정책을 크게 세 종류로 정의한다. utilitarian, fair 그리고 elitist로 정의한다. utilitarian은 시스템의 전체 성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fair는 어플리케이션 사이의 캐시 자원 분배 공정성을 목표로 한다. elitist는 미리 정의한 우선 순위에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elitist 정책 개발을 목표로 한다. elitist 정책 개발을 위해 이 논문에서는 QoS-aware platform architecture를 제안한다. 우선 순위를 QoS resource table에 기록해두고 이에 맞추어 캐시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QoS monitor와 counter를 사용해 각 워크로드가 사용하는 캐시량을 확인하고, 이를 미리 정해진 우선 순위에 맞도록 조절한다.


3. [IPDPS’02] A Prediction-based Real-time Scheduling Advisor 읽기
이 논문에서는 real-time scheduling advisor(RTSA)를 제안한다. RTSA는 load-balancing, load-sharing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deadline을 맞추는 것을 도와주고, deadline을 맞출 수 있는지 아닌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RTSA는 여러 대의 호스트가 있을 때, 각 호스트에서 워크로드를 실행했을 때 걸리는 시간에 대해 confidence interval을 사용해 예측한다.
References:
[1] Peter A. Dinda, A prediction-based real-time scheduling advisor, http://ieeexplore.ieee.org/xpl/articleDetails.jsp?arnumber=1015480
[2] Peter A. Dinda, How to Tame Variability in Distributed Systems, http://www.cs.northwestern.edu/~pdinda/Talks/defense_talk.ppt

Advertisements
Tagged with: , , , , , , , , , , , , ,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90,796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