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 구입

IMG_20160605_102503.jpg
어제 용산 리더스키에서 Leopold의 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인 FC660C를 구입했다. 타건 이전까지는 원래 Leopold의 갈축 또는 적축 키보드를 구입하고자 했었다. 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는 키감이 좋은 대신에 러버돔의 경화로 키감 변화가 발생한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러버돔의 경화가 발생한다는 이야기를 듣기 전에는 강욱이 형과 해피해킹 또는 Realforce 키보드를 구입하고자 하기도 했었다. 여러가지 측면을 고민해보고, 직접 타건해본 뒤 FC660C를 선택했다.
키보드 생산 업체는 아주 다양한데, 여러 측면에서 보았을 때 내게 Leopold가 가장 적합했다. 나는 물품 구입시에 브랜드를 많이 보는 편이다. 알려진 브랜드일수록 기본적인 품질이 우수하고, AS도 더 용이하리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Topre, Deck, Leopold를 고려했으며, 디자인 측면에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Leopold가 가장 마음에 들었다. 품질 측면에 대한 브랜드 인상에서는 Topre > Deck > Leopold로 생각했다 (주관적인 느낌). Topre는 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로 독보적이고, Deck은 기계식키보드로 유명한 회사이기 때문이다. Leopold는 유명하기는 하지만 후발주자라는 점에서 조금은 꺼려졌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Topre의 해피해킹 또는 Realforce 구입시 AS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에서는 걱정이 되었다. (CORSAIR와 같은 유명 키보드 제조업체도 있었지만, 요란한 디자인이 오히려 저렴하게 느껴졌다.)
이렇게 브랜드로 먼저 골라낸 이후, 디자인과 사용성을 고려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심플하고 깔끔한 것을 선호했고, 사용성 측면에서는 사용에 불편이 없고 생산성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을 선호했다. 물론 돈을 들인 만큼의 만족감은 줄 수 있어야 했다(적어도 멤브레인 키보드보다는 만족감이 높아야 한다). Deck 키보드의 디자인은 내 마음에 들지 않았다. 키캡의 각인들이 예쁘고 깔끔하지 않았다. 키캡의 각인은 Topre와 Leopold의 것이 마음에 들었다.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깔끔한 것은 Leopold의 FC750R, FC660M, FC660C였다. 나는 키보드 상부에 불필요한 회사명이 들어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해피해킹, Realforce, 그리고 Leopold의 FC900R 라인은 상부에 회사명이 들어있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무각이 현저히 떨어졌고, 해피해킹 또한 사용성이 떨어졌다. 무각 키보드는 보기에 예쁘기는 하지만, 문서 작업이 많은 대학원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아 보였다. 일반적인 한글 또는 영어 입력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때때로 발생하는 특수문자 입력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문서 작업에는 특수문자 사용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수문자 입력이 빈번하지 않고, 특수문자 키 배치를 외우고 있다면 무각 키보드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해피해킹 키보드는 키보드 중에 가장 유명해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으나, 실제로는 꽤나 불편해보였다. 듣던대로 키 배치가 괴랄했으나, 실제로 보니 더 괴랄했다. 화살표 키도 function 키로 조합해서 사용한다는 특성이 멋지기는 했지만, 사용성은 크게 떨어졌다. 텐키 및 페이지 업/다운 키의 경우, 종종 사용하기는 하지만 디자인을 위해 어느 정도는 포기해도 괜찮았다. 텐키가 있는 Leopold의 FC900R 라인은 상부에 회사명이 있어서 예쁘지 않았다. 그리고 크기도 더 컸다.
사용감 측면에서는 정전용량무접점 방식이 압도적으로 우수했다. 그동안 기계식 키보드를 직접 사용해본 적이 없는 것은 아니나, 오랜 시간 직접 타이핑해본 적은 없었다. 연구실 형들의 키보드를 가끔 사용해보았을 때에는 키감이 새롭고 좋았는데, 직접 타이핑해보니 그리 좋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기계식 키보드는 소음이 꽤 있는 편이었다. 청축, 갈축, 적축을 가리지 않고 스위치 소리가 발생했다. 각 축을 비교해보았을 때, 청축은 매우 시끄러워서 사무실에서는 쓸 수 없었고, 흑축은 조용하고 묵직한 대신에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타이핑을 조금 하다보면 손가락이 조금은 아팠다. 흑축이 그나마 정전용량무접점의 느낌에 조금 더 가까웠으나, 키 압력이 높아서 쓰기 힘들었다. 적축과 갈축은 느낌이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여전히 소음이 문제였다. 그리고 키 입력하는 느낌이 멤브레인 키보드보다 우수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러버돔 경화 현상이 발생해서 키보드를 재구입한다 하더라도,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은 쓸만 한 사용감이었다.
따라서 기계식 키보드가 아닌 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로 결정하고 비교해보았다. Realforce 87U와 FC660C를 비교해보았다. 사장님께서 알려주시기를, Realforce 87U와 FC660C 모두 내부 부품은 Topre의 것을 사용한다고 이야기해주셨다. Realforce는 Topre에서 디자인 이후 일본에서 조립, FC660C는 Leopold에서 디자인 이후 중국에서 조립하는 차이라고 해주셨다. 따라서 Realforce 87U와 FC660C의 키감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키 배치 및 크기, 디자인에서 차이가 있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Realforce 87U, FC660C 모두 마음에 들었다(Realforce 87U 블랙을 선호. Realforce 87U 화이트는 너무 안 예쁨). 큰 차이는 아니지만 나는 조금 더 심플한 것을 선호하고, 상단에 불필요한 마크가 없는 것을 선호하므로 FC660C가 더 좋았다. 키 배치 및 구조 측면에서도 큰 차이는 없었다. 약간의 차이라면 Realforce 87U는 스페이스바가 왼손 엄지로 치기에 조금 높이 있는 느낌이었고, 백스페이스 입력 시에 텅 빈 울림 소리가 조금 더 크게 들렸다. 타건할 때에는 까먹었지만, 중요한 요인이 하나 더 있었는데, Realforce는 보강판이 녹이 슨다는 사실도 큰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FC660C를 선택했다.
하지만 FC660C에도 단점이 있는데, 키캡 교체가 힘들다는 것이다. Leopold가 Topre와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키캡 생산에 대해서는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검색해보니 Realforce 키캡 한 세트에 10만원이 넘는데, Topre가 Leopold에게 이같은 알짜 사업을 넘길 일은 없을 것 같다. 나는 키캡을 알록달록하게 바꾸는 것이 오히려 키보드를 저렴해보이게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키캡 교체가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나중에 오랜 사용 이후 키캡을 교체해야 할 때가 온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그 때 일은 그 때 가서 생각해보기로 했다.
오프라인 상가에서 구입하면 당연히 온라인보다 비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했다. FC660C에는 덮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데, 안경닦이와 같은 재질의 덮개도 주셨다. 다음에 키보드 또는 무언가를 구입할 때에도 용산 상가에 한 번쯤은 찾아가게 될 것 같다.

Advertisements
Tagged with: , , , , , , , , , , , , , , , , , ,
Posted in 1) My Story
3 comments on “정전용량무접점 키보드 구입
  1. Anonymous says:

    잘보고 갑니다 ㅎㅎ

  2. Anonymous says:

    검색하다가 지나치게 되었는데요
    저도 키보드에 관심이 많아서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FC660C는 키보드 자체 설정(DIP스위치 같은)으로
    Chps Lock 키와 Ctrl키를 서로 바꿀수 있나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93,229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