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13

1. 메모리 보호 기법에 대한 이해
메모리 보호 기법은 메모리 기밀성 보장을 위한 암복호화와 무결성 보장을 위한 해시 트리로 구성된다. 암복호화 과정에서 OTP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인데, 이는 메모리 복호화를 빠른 시간 안에 수행하기 위함이다. 메모리 복호화는 프로그램 실행의 critical path에 있으므로 빠른 시간 안에 수행되어야 한다. OTP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과 OTP의 생성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한편, 데이터 무결성 검증을 위해서는 MAC과 해시 트리를 사용하는데, MAC은 몇 개의 데이터 블록을 묶고, 주소값을 같이 주어 생성한다. MAC을 통해 데이터 변조를 방어할 수 있고, 해시 트리를 통해 리플레이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Using Address Independent Seed Encryption and Bonsai Merkle Trees to Make Secure Processors OS- and Performance-Friendly).


2. [ATC’16] Ginseng Market-Driven LLC Allocation 읽기 (paper, slides)
경매 기반의 캐시 할당 기법 연구. 캐시를 경매 기반의 메커니즘을 통해 관리한다는 것이 흥미로움. 경매 기반의 연구는 많이 보았으나, 한 번 더 자세히 보면서 경매 기반 기법의 특징에 대해 이해함. 우선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이기적이고, 캐시를 더 쓰고자 하는 상황이라 가정한다(selfish, rational). 캐시를 정말 효율적으로 잘 쓰는, 캐시를 주었을 때 더 우수한 성능을 내는 워크로드에 더 많은 캐시를 주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하지만 selfish, rational한 사용자들은 자신이 더 잘쓴다고 주장하게 된다. 각 사용자의 캐시에 대한 valuation이 blackbox인 셈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매를 적용하면 각 사용자의 실제 valuation 함수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VCG 경매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social welfare (캐시에서 얻을 수 있는 성능의 최종 합)를 최대화한다. Online profiling이 아니라 offline profiling 기법을 적용한다. 각 사용자가 미리 offline profiling을 통해 자기자신의 성능 민감도를 알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사소하지만 중요한 요소를 발견함. 이 연구에서는 VM의 수를 한 개의 제어 가능 요소로 삼았다. VM의 수라는 것을 조절 가능한 한 개의 요소를 둠으로써, VM의 수가 많은 경우를 대상으로 삼음. 그리고 VM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shared의 성능은 떨어지게 되고, partitioned의 성능은 상대적으로 좋을 수밖에 없음. 어차피 shared에서 한 캐시를 20개의 VM이 공유하나, partitioned에서 일부 캐시를 20개의 VM이 공유하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s
Tagged with: , , , , , , , , , , , , , , ,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누적 방문자 수
  • 88,681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