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27

오늘의 일기
* Pin 사용시에 xed library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빌드할 때 –shared 옵션을 줘야 함. 그리고 직접 복사해서 넣어줘야 함.

git clone https://github.com/intelxed/xed.git xed
git clone https://github.com/intelxed/mbuild.git mbuild

* Microsoft Research Asia에 체류하는 것의 가장 큰 문제는 대기오염이다.

air pollution in beijing.PNG
* 같이 다니는 중국 친구들은 대부분 머신 러닝 관련 연구 및 개발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명 정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박사과정인 듯 하며, 딥 러닝 가속기, 딥 러닝 모델 변환 관련 개발 등을 한다고 한다. 두 명은 SOSP’17에 논문도 발표했고, 오늘 저녁에 만난 한 명은 NSDI에 논문을 냈다고 한다. 같이 다닐 수 있는 중국 친구들이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인데, 여기는 연구실과 달라서 사람들이 서로 친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와 함께 있는 한국 인턴 세 명은 같이 지내는 중국인 그룹이 없다고 한다.
* 의외로 상당한 만족감을 얻는 부분은 간식인데, 여기에서는 다양한 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커피맛이 나는 빵, 원두커피, 생강차, 오렌지쥬스 등을 준다. 그리고 오후 3시에는 과일도 준다.
* MSRA에는 여러가지 소그룹이 있는데, 배드민턴 그룹이 무난해보여서 참여할까도 고려했으나 두 시간 내내 정말 아무것도 안 하고 배드민턴만 친다는 소문이 있어서 생각을 접었다.
* 한편, 학교에서 했던 것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점은 상당히 불편하다. 예전에 했던 것이 분명한데, VPN을 써도 git 서버에 접속할 수 없어서 다시 찾아서 처음부터 하고 있다.
* libboost에서 C++ 입출력 스트림에 대한 압축 필터를 제공한다고 함(링크, 링크)
* YCSB wiki를 참고하면 YCSB를 실행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금방 따라할 수 있었음.
* 중국인 친구들이 배틀그라운드를 하냐고 물어서, 기숙사에 데스크탑이 없어서 해본 적은 없지만 관심이 있다고 했다. 이전에 왔던 인턴이 중국 음식과 배틀그라운드를 좋아했다고 한다. PC방에서 게임하곤 한다고 해서, 다음에 데려가달라고 했다. 중국인 친구들과 친해지기 위해 한국에서도 안 하던 게임을 한다고 했다.
* 어제까지는 아주 만족스러웠으나, 사실 오늘은 조금 답답한 기분도 들었다. 원인을 콕 집어 이야기할 수는 없었지만, 다양한 원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가장 큰 것은 함께 이야기할 사람이 없다는 점이었던 것 같은데, 오늘 저녁에 중국인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친해지면서 어느 정도 나아진 것 같다. 연구실에 들어오기 전에 대학생일 때에는 혼자 다니는 편이었어서 괜찮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괜찮지 않았다. 아주 불편하지는 않지만 조금 갑갑한 느낌이 있었다. 그리고 회사라는 공간에 있다는 점이 나를 조금은 답답하게 하는 것 같았다. 지금 떠오른 것인데, 학교에 있을 때에 가끔씩 밥먹으러 학교 밖으로 나간다거나 간식을 함께 먹는 것도 여가 생활이 되었던 것 같다.
* 여기 인턴들은 12층, 13층에 있는데 칸막이로 나눠진 독서실 같은 곳에서 생활한다. 연구실에서는 방 사람들끼리 친하거나, 연구실 사람들끼리 친한데, 여기는 구조가 이렇다보니 조금 다르다. 옆 사람과 전혀 모르고 지내기도 하는 듯. 물론 내가 지내는 그룹처럼 가까운 곳의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경우도 있지만, 많지 않은 듯 하다.
* 3개월이라는 기간이 길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여기 와서 더 크게 느낀다. 여기에 와서 3개월 체류한다고 하면 만나는 사람마다 6개월 정도는 있는 것이 좋다고 하기도 하고,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낮은 월급과 대기오염은 문제지만, 연구 환경도 상당히 괜찮은데다가 다른 연구환경을 경험하고 중국인 친구들과 친해지려면 6개월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3개월 연장하려면 군사훈련도 취소해야 하고, 군 복무도 3개월을 더 해야 한다. 그 자체로는 큰 문제는 아니지만, 3개월 추가 투자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아직은 불확실하다. 만약에 1-2개월 뒤에 그것이 조금 더 명확해진다면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더 체류할 것 같다.
* 한국인 인턴들은 Zhongguancun Gonguan의 시설이 안 좋다고 불평하곤 하는데, 다른 숙소에 비하면 아주 좋은 곳이라고 한다. 외국인 인턴만 머무를 수 있는 곳이라고 함.
* Effective address가 뭔지 몰라서 찾아보았다. 링크. 레지스터 값을 사용해 계산한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Pintool의 pinatrace에서 사용하는데 address와 effective address가 있어서 헷갈림. 그냥 address를 쓰면 될 것 같다.
* gtest

gtest.PNG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22,149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