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2

오늘의 일기
* 확실한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보기에는 여기에 있는 인턴들이 우리 연구실보다 더 열심히 하는 것 같다.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사무실에 머무르면서 연구 외에 다른 것을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게임도 하기도 한다고 했더니 다소 놀란 눈치였다. 게다가 실력도 다들 좋은 편인데, top-tier 학회에 논문을 낸 사람이 많았다. 그리고 어제 농구를 같이 했는데, 운동실력마저도 다들 뛰어나다. 학교에서 하지 않고 왜 여기에서 학위 과정을 보내는지 물으니, 물론 우수한 학교는 괜찮은 편이지만, 평균적인 중국 대학교가 그다지 좋지 않아서 그렇다고 한다. 단점은 여기에서 학위를 하는 중에 담당 매니저에 해당하는 멘토가 다른 회사로 가버릴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한다.
* 여기에 오기 전에는 중국인들은 고유한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까 걱정도 했는데, 생각보다 그런 것 없이 좋은 사람들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중국인들은 오히려 순수해보인다는 생각이 드는데, 꾸밈없이 솔직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웨민쥔의 그림이 떠오르곤 한다.

yue minjun

* 중국 배틀그라운드 다운 링크: http://pg.qq.com/cp/web201801/download.shtml
* 포인터 출력에는 %p 포맷 스트링을 써야 하고, void 포인터면 캐스팅해줘야 한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417967/pointer-will-not-work-in-printf
* MSRA에 있는 학생들이 연구를 참 잘 한다고 이야기했더니, 모든 인턴이 그런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해주었다. 많은 인턴들은 사실 연구가 아닌 엔지니어링을 하고, 그 이유는 담당자들이 논문 작성 동기가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말 연구를 하고 싶다면 멘토에게 그런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한다. 내가 하고 있는 것은 연구인지 엔지니어링인지 아직 잘 모르겠다. 굳이 따지자면 엔지니어링을 위한 연구? 논문을 쓸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3개월 더 연장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민이다.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44,299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