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8

오늘의 일기
* 내 옆에 앉은 친구는 신생 스마트폰 기업인 ‘스마티잔’의 팬이라고 한다. 디자인이 좋고 성능 최적화도 잘 되어있다고 한다. 기업을 만든 사람이 유머러스한 선생님이라고 하는데,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괜찮아 보였다.
* 머리 컷트 때문에 고민하고 있었는데, 한 친구가 최근에 머리를 자른 것 같은데 나쁘지 않아 보여서 어디서 했냐고 물어보았다. 가까운 곳이었고, 대신에 유명한 편이라 가격이 비싸다고 한다. 한국보다 6천원 정도 비싸다. 보통 중국에서 머리 컷트에는 50-60위안이면 되는데, 100위안쯤 된다고 한다. 앞으로도 두세번은 더 머리를 잘라야 할텐데, 멀리 가기도 귀찮고 해서 그곳에서 자를까 생각하고 있음. 도전해봐야겠다.


* 중국 남부 사람들은 조용하다는 stereotype이 있다고 한다.
* 매일 여기서 내가 배우게 된 것 / 얻어가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곤 하는데, 오기 전에 기대한 것보다 자극받는 점이 꽤 큰 것 같다. 논문 실적이 좋은 편이 아님은 알지만, 그래도 무의식적으로나마 연구실에서는 중상 정도라고 생각했었는데 여기서는 최하이다.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지만, 연구실에서 그래도 무난하게 지낸다는 점에 너무 안주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도 해본다. 한국에서 현실에 안주하겠다는 생각, 안주했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지만, 더 열심히하고 잘하는 여기 학생들을 보면 현실에 안주했다고 결론내릴 수밖에 없다. 한편 모티베이션을 얻어가는 것과 실제 연구 측면에서 실적을 쌓고 발전하는 것은 다르다고 봐야 할 것 같은데, 지금까지 2주 동안 개발만 했다. 물론 개발도 연구의 일부이고, 이 과정에서 코딩에 대해 배우는 점이 있지만 3개월 이상 개발만 할 생각은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지금 하고 있는 태스크를 끝내고, 한 달 정도가 지난 뒤에 이야기해봐야 할 것 같다(논문을 낼 수 있는지?). Motivate된다는 점을 창현이 형도 이야기했던 것 같은데, 경험해보지 못해서 흘려들었던 것 같다.
* 어쩌다보니 매일 7시 30분쯤 나와서 11시 또는 11시 30분에 들어가길 반복하고 있는데, 이러니 같이 다니는 친구가 날 하드워커라고 부르고 있다.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3개월 이내에 성과를 내지 못할 것 같아서 /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3개월 내에 연구 쪽으로 방향을 잡을 수 없을 것 같아서 / 우수한 학생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실력이 되지 못할 것 같아서 이런 일상을 반복하고 있음. 인터넷이 잘 안 되어서 방에 있어도 사실 별달리 할 것도 없어서 나올 수밖에 없고, 방에선 잠만 잘 수밖에 없다.
* 중국 학생들은 술을 안 마시는게 일반적이냐고 물었더니, 일반적이라고 했다. 나이가 많은 어른들은 매일같이 술을 마시지만, 어리거나 젊은 사람들은 술을 잘 마시지 않는다고 한다. 모임에서 그럼 뭐 하냐고 물어보니, 그냥 마작을 하거나 한다고 함. 그런데 마작마저도 요즘은 하지 않는다고 함.
* 한편, 여기 학생들이 갖는 연구 관련 고민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다. 멘토가 A가 좋다고 해서 A쪽을 해보라고 해서 열심히 해서 가져갔더니, 왜 했냐고 하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26,513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