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2

오늘의 일기
* 프로세스의 메모리를 덤프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는 중… 일반적으로는 gcore를 사용하거나, gdb에서 간단히 덤프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Pin을 사용해서 메모리 내용을 덤프하면서 트레이스를 추출해야 하므로, 이 방법을 쓸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래서 proc에서 곧바로 읽으려고 시도 중인데, /proc/$pid/mem에서 읽으려다 보니 언제 읽을지도 고민이고… 주소 매핑이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던 중에 좋은 링크를 찾았다. 우선 메모리 매핑 영역을 읽어서 매핑된 영역에서 메모리를 읽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0번째 주소는 NULL pointer dereference를 방지하기 위해 매핑되어있지 않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결국에는 메모리를 덤프하지 않고, write operation의 data만 특정 파일에 append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했다.
* 우리나라 사람들은 문화계 종사자들에게 감사해야 하지 않나 하고 생각한다. 그들이 열심히 일한 덕분에 이미지와 호감도에서 이득을 보고 있기 때문.
* 중국 학생들은 역사 교육을 아주 고강도로 받는 것 같다. 대학에서도 필수 교양으로 들어야 한다고 함.
* 위챗에 있는 모멘트가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을 알게 되었다. 카카오톡에서 카카오스토리는 부모님만 쓰는데, 여기에서는 페이스북을 대체하는 강력한 도구인 것 같다. 모멘트가 페이스북보다 개인정보 보호에 더 신경쓴다고 한다. 설정을 변경하기만 하면 다른 사람이 누른 좋아요, 쓴 댓글을 보지 못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 Pin에 관련해서 찾다가 보경 누나의 질문을 발견했다. Physical address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20180312 help
* Physical memory mapping을 찾는 코드를 발견함. https://github.com/ccurtsinger/get-pfn/blob/master/get-pfn.c
* 중국은 인터넷을 통제하기 때문에 시진핑에 대한 나쁜 이야기를 하면 안 되는 줄 알았는데, 오프라인에서 그냥 이야기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영향력이 커지면 문제가 되는 듯.
*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많은 경우에 이곳의 FTE는 논문을 내는 것보다는 엔지니어링 또는 프로덕트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다녀온 형들이 하는 프로젝트, 그리고 내가 지금까지 겪은 것으로 볼 때, J는 상대적으로 논문 내는 것에 관심이 많은 편인 것 같아 다행이다. 그래도 친구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여기에서 연구를 할 때에는 일을 하면서도 어떤 방향으로 논문을 쓸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 / 큰 그림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구글에서 했거나, 논문으로 나와야 설득하기 쉽다는 것은 흥미로웠다.
* 아, 한 가지 불편한 점이 표현 가능한 형태로 기억났다. 한국어로 소통할 때에는 조금 모호하게 이야기하거나 틀리게 표현해도 상대방이 잘 이해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소통하는 경우에는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는 바람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사람의 문제인지 언어의 문제인지, 둘 다인지 모르겠다. 어쨌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단어 하나에도 더 신경을 쓰게 됨.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44,183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