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18

오늘의 일기
* 어제 한 친구가 아는 여학생들과 전시회에 다녀오는데, 갑자기 어떤 사람이 위챗에서 친구추가를 하고싶다고 했다고 한다. 자기가 여학생들과 이야기하고 있는데, 전산학 전공인 것을 알고 이야기를 걸더니 난데없이 위챗 친구가 되고 싶다고 했다는 것이다. 그 친구는 당연히 거절했고, 아마도 그 사람의 의도는 내 친구가 아니라 같이 다니던 여학생들이 목표였을 것이라고 한다. 여자들에게는 종종 일어나는 일이라고 한다(“번호 좀 알 수 있을까요”의 중국 버전인 듯). 하지만 중국엔 사람이 너무 많고 신뢰하기 힘들어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거절한다고 함.
* “녹색 모자를 쓴다”라는 것은 바람을 피운다는 표현이고, “오렌지를 준다”라는 것은 ‘내가 너의 아버지이다’라는 의미라고 한다. 오렌지 이야기는 유명한 중국 문학에서 유래했다고 함. 한편, 최근 들어 “녹색 모자를 줄게”라는 표현이 등장했다고 하는데, 바람을 피운 상대방을 용서하는 의미라고 한다.
* 아직도 많은 중국 사람들이 음력 생일을 지낸다고 한다. 동갑인 친구가 오늘 생일이라서 물어보았음.
* 카페가 많이 없어서 중국 사람들은 어디서 만나고 이야기하느냐 물으니, 식사 하면서 만나는게 일반적이라고 한다. 중국 사람들의 대부분은 커피보다는 차를 좋아한다고 함. 수업 때 들었던 기억이 있긴 하다. 그래도 이렇게 카페가 없을 줄은 생각하지 못했다. 한 친구의 고향에는 찻집이 있는데, 차는 본인이 들고가야 하고, 찻집에서는 따뜻한 물만 제공한다고 함. 그래도 요즘에는 커피를 마시는 중국 인구가 늘고 있고, 그 이유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새로운 서양 문화를 즐기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
* 밀크티를 좋아하는 친구에게 왜 밀크티를 좋아하는지 물으니, 밀크티는 우유보다도 차보다도 좋다고 했다. 맞는 이야기인 듯 하다.
* 여기에서 내가 느끼는 것들은 중국이라서인 것도 있지만, 오랫동안 지내던 곳을 벗어났을 때 느끼는 것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30,566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