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8

오늘의 일기
* 오늘 베이징의 공기 오염은 최악이다. 그동안 한국에서 999값의 대기는 어떤 상태일까 궁금했는데, 궁금증은 해소되었지만 기분이 나쁘다.
20180328 beijing.PNG
* 멘토 또는 교수님의 지도 시간 자원도 중요한 요소이다. 학교에서 교수님의 실질 가용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학생이 N명일때 단순히 산술적으로 생각해도 교수님의 지도 가능 시간은 1/N로 줄어들고, 실제로는 학교 잡무 및 과제 관련 업무 때문에 그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이상적으로는 학생 스스로 / 또는 학생들끼리 연구를 진행하는 것인데, 그리 쉽지는 않다. 여기에서 만난 다른 연구실에서 오신 분이 있는데 (카이스트), 그 분의 연구실에서는 학생들끼리 자발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고 한다. 학생 수도 20-30명 정도로 꽤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우리 연구실도 학생들 스스로 또는 학생들끼리 조직해서 연구를 진행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하지 않나 하고 생각했다.
* 아직 훈련소에도 안 갔는데, 부산 본가에 민방위 훈련 통지서가 나왔다고 한다. 대체 무슨 일일까…
* 소수의 풀 타임 연구원들이 있고, 다수의 인턴이 실제로 일을 진행하는 것이 미국 기업 연구소의 일반적인 케이스라고 한다.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42,176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