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8

오늘의 일기
* 평일에 긴 휴일이 있었어서 오늘도 근무일이다. 평일에 쉬고 주말에 업무일이 있는 것은 정말 좋지 않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물론 업무일에 무관하게 회사에 나오고는 있지만, 자발적인 주말 출근과 비자발적인 주말 출근은 다르다. 게다가 일요일이 업무일이 되면 연속 근무일이 6일이 되어버려서 매우 좋지 않다.
* 홍콩과기대에서 온 친구에게도 물어보았는데, 해당 학교에서도 4-5년 안에 박사 졸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중요한 점은 석사 과정 없이 통합 4-5년이라는 점이다. 분명 카이스트 전산학부는 석사까지 포함하면 최소 6-7년인데, 어째서 카이스트 전산학부에서는 박사 배출에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는지 궁금했다. 교수님께서 “해외에서는 석박 통합이 일반적이고 2-3년차에는 우수학회에 논문을 내야 한다”라고 항상 말씀하셨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잊기도 했고, 주변을 보면 그렇지 않아서 방심한 것도 있었던 것 같다. 이처럼 개인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다른 곳과 평균값을 비교해도 차이가 난다는 점이 잘 이해가 되지 않고, 그 원인이 궁금했다. 어째서 우리 연구실 또는 전산학부에서는 다른 곳처럼 하지 못하고 있는가 정말 궁금했다. 1-2년의 격차는 어디에서 발생하나? 카이스트 전산학부에서는 추가 투입 시간만큼 더 훌륭한 박사급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는 것일까?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17,843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