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4

오늘의 일기
* 이곳의 인턴들은 상당히 격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바로 옆자리 사람과도 모르는 채로 지내고, 최악의 경우에는 그 누구와도 이야기하지 않는 듯 하다. 회사라는 곳의 일반적인 특성인지, 단기 인턴으로 구성된 이 곳의 특성인지, 아니면 공부만 하는 학생들의 특성인지,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래도 나와 함께 다니는 그룹이 인턴들 사이에서 가장 친밀한 그룹이라고 확신한다.
* 우리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SIGARCH / SIGOPS가 비용효율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주일에 각각 한 번씩, 총 두 시간에 걸쳐 세미나를 진행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내용 전달이 잘 되지 않았던 것 같다. 두 시간을 투자해서 평소에 볼 수 없었던 두 편의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기는 하지만, 발표자의 급한 준비, 낮은 이해도 등의 문제로 시간 투입 대비 효율은 대부분의 경우에 떨어졌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비효율을 잡아야 우리 연구실의 연구 생산성이 오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 우리 연구실의 연구 조직 및 생활은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고,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곳의 생산성에 비해 현저히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박사 배출 기간으로만 평가해도 생산성이 50%정도 떨어진다(6년 / 4년). 전산학부에서 대부분의 경우에 연차 초과한다고 하므로, 실제로는 생산성이 75% 또는 그 이상으로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
* 어떤 점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상상해 봄.
– 월급을 적게 받더라도 프로젝트의 수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함. 아무리 연구와 일치하는 과제라 하더라도, 과제가 많으면 불필요한 문서 작업이 늘어남. n시간 미팅 또는 문서작업을 한다고 했을 때, 이로 인한 연구 시간 손실은 단순히 n에 그치지 않고 n + context switch time이 됨.
– 학생이 주도하는 분산 연구 조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물론 ideal하게는 학생 n명에 대해 교수님 n명이 있어서 1대1 지도가 되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학생들끼리 연구 주제를 잡고 서로 올바른 방향으로 도와줄 수 있는 연구 조직이 되어야 함.
– 연구실의 워라밸을 조금은 낮춰야 하지 않나 하고 생각한다. 워라밸은 중요하긴 하지만 연구자 또는 학생에게 워라밸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가?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생각보다 사람은 주변 환경에 민감하다.
– 나머지는 나중에…
* 오늘 저녁 식사 시간에는 한 친구가 한국의 낮은 혼인율의 원인에 대해 물어보았다. 친구가 보여준 그래프에 따르면 중국은 미혼율이 5% 정도인데 반해, 한국은 30%에 달했다. 혼인율이 낮은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떠오르는대로 이야기해주었고, 나도 정확히는 모르겠다고 이야기해주었다. 가장 크게는 사회 문화적인 변화가 아닐까 생각한다. 부모님 세대에서는 늦어도 20대에 결혼하는 것이 필수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더이상 그런 사회적인 압박이 없다는 것이 첫 번째 요인이 될 것이다. 여기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보건대, 중국에서는 20대 중후반에 결혼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남녀 기대 조건의 불일치도 한 가지 이유라고 생각한다. 여자들의 평균적 사회적 지위 또는 경제적 조건은 향상되었지만, 본인과 같거나 나은 남자를 바라고, 반면에 남자는 과거와 달리 사회적 지위가 비슷한 상대를 원하고 있다는 것이 한 가지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혼자 놀기”가 유행하고 있는 것도 한 가지 원인이 되지 않겠냐고 이야기해주었다. 혼자 지내기 때문에 사람들과 어울릴 기회가 적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 아니겠냐고 이야기했다. 관련 내용을 찾아보았지만 정확히 마음에 드는 내용은 찾지 못했고, 나무위키를 찾을 수 있었다. 사회경제적 mismatch가 한 가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더니, 친구가 적어도 너는 불리하진 않지 않느냐고 이야기해주었다. 불리하진 않지만, 공대는 국가 불문하고 연애에 좋지 않다고 이야기해주었다. 나도 낮은 혼인율의 원인을 breakdown해놓은 결과가 궁금해졌다. 무엇이 가장 큰 원인인가?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39,890 hits
  • An error has occurred; the feed is probably down. Try again later.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