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6

오늘의 일기
* 이곳에서 그 누구와도 교류하지 않는 인턴들의 생각이 궁금한데, 그들은 누구와도 교류하지 않으므로 그들의 생각을 알 방법이 없다.
* 연구 아이디어의 수립이 1주일 더 미뤄졌다. 정확히 말하면 연구 아이디어에 대한 J와의 논의가 1주일 미뤄졌다고 봐야 할 것 같다. 그렇다고 아이디어 수립 자체가 미뤄졌다고만 볼 수 없는 것은, 그 사이에 논문을 보고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해볼 것이기 때문. J와 논의하는 것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주지는 않으므로,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 한편, 연구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았다. J는 exhaustive하게 연구 주제를 밀어붙이는 취향이라고 이야기해주었다. 오래되었지만 기본적인 주제가 있고, 아주 새롭고 핫한 주제가 있다면 J는 그 중간 쯤의 주제를 끝까지 밀어붙이는 편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연구는 100%까지 성능 또는 가능성을 탐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이러한 부분에서 끝까지 밀어붙이면 논문을 낼 수 있다고 했다. 나는 아이디어를 찾을 때 논문을 읽으며 생각하는 편인데, 그건 괜찮으냐고 물었더니 당연히 좋은 방법이라고 이야기해주었다. Standard한 방법이고, 사실 그것 말고 다른 방법이 딱히 없지 않느냐고 이야기해주었다. 한 달 전에 제안한 연구 방향에 대해 확신을 잃어가고 있었는데, J와 이야기하고 나서는 그리 나쁘지는 않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괜찮은 방향이니 가능성을 줄이지 말고 생각을 좀 더 해보자고 했다. 관련 주제의 논문을 조금 더 깊이있게 읽어보아야겠다. 내가 찾아간 재미있는 논문을 이야기해주었는데, J가 재미있게 들어주었다. Mendeley를 모른다고 해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식을 보여주었다.
* 한 친구가 CHI에서 발표한 영상이 올라왔다고 해서 보았다.
https://appsource.microsoft.com/en-us/product/power-bi-visuals/WA104380898?src=offline&tab=Overview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35,418 hit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