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6

오늘의 일기
* Arbiter에 대한 개념이 없었는데, 이 문서의 background 부분을 읽고 이해할 수 있었다. 여러 모듈이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요구할 때, 이를 제어하는 모듈을 arbiter라고 한다. 그리고 arbiter design 방법에 대한 것은 이 문서에서 확인 가능. Y가 그저께 언급한 디자인 이슈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 Y가 mux로 arbiter를 구현하는 것의 큰 오버헤드를 해소하고자 round robin으로 변경한다는 이야기를 했었고, 동일한 내용을 4.2.3 에서 확인할 수 있었음.
* Arbiter 관련 내용을 찾다가 ModelSim 사용법(스크립팅)을 정리한 포스팅을 찾았다. 내가 최근에 알게 된 것과 동일.
* 학교에 돌아온 지도 6개월이나 되었고, 사내 컨퍼런스 데드라인이 지나고 나니 늘어지는 것도 있다. 게다가 봄날씨에 학교에 있으려니 우울하기도 해서 지난 2018년 글들을 읽어보았다. Motivation 회복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대학원생에게 중요한 것은 워라밸보다도 motivation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어려서부터 나는 휴식을 취할 때보다는 motivation을 얻는 활동을 할 때 더 즐거웠던 것 같다.
* ModelSim으로는 잘 돌아가는 Verilog 코드가 Quartus에서는 fitting에 실패하는 것을 확인했다. ModelSim에서 잘 돌아가는 것으로 마무리지으면 안 됨을 알게 되었음! 너무 많은 I/O pin으로 인해 fitting 실패.

Advertisements
Posted in 1) Memo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Recent Posts
누적 방문자 수
  • 155,077 hits
%d bloggers like this: